한외여과란 분자크기가 0~1000Å에 달하는 Macromolecule이나 콜로이드 입자를 분리하는 막분리 공정으로 막의 공경은 20~500Å 범위이다. 이 방법은 역삼투법과 유사한 분리조작법으로 압력차를 추진력으로 사용한 다. 한외여과에서 사용하는 압력차는 대게 10~100 psi 범위인데, 이는 분자량 이 큰 입자는 상대적으로 샄투압이 낮기 때문에 삼투압 이상의 압력을 가하 는데 고압을 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외여과는 수학적 모델링이 역삼투압과 같으나, 근본적으로 역삼투법과 상이하다. 역삼투법의 분리조작의 막과 용존염과의 상관성에 의해 주로 지배되는 반 면, 한외여과법은 용질 및 공경의 크기에 의해 거의 지배된다. 즉 한외여과 는 미세공 입구에서 입체장애와 세공내에서 용질과 세공벽간의 마찰저항에 의해 분리효과가 나타난다.

한외여과법에서 분자량 절단은 중요한 항목으로 이때 기울기가 무한대에 가까워질수록 분자량의 절단상태가 예리해 지므로 우수한 여과막으로 간주할 수 있다. 한외여과는 분리대상물의 크기면에서 볼 때 역삼투법과 정밀여과법의 중간 으로 산업 이용분야가 광범위하고 막재질은 친수성이 있어야 한다

 
 
적용(Application)

한외여과 공정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산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특히 식품산업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크다.

공업용수, 폐수처리분야
R/O System 전처리용, 수산, 축산, 오,폐수의 처리
전착도료회수, 절삭유 및 압연농축
식품 및 의약 및 기타분야
과즙의 농축 및 의약용 무균수 제조
단백질의 농축 및, 정제
기타 정수기 및 중수도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