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Membrane)은 두개의 삼차원 균일상을 분리시키고 있는 상(Phase)으로, 상의 물리화학적 성질에 의해 물질 및 에너지의 교환 속도가 좌우되는 제3의 상이다.

또한 모든 이동현상의 저항이 총집중되어 있는 상(Phase)을 말하며, 그 저항은 물질에 따라 선택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물질에 따라 막을 통한 이동속도가 다르며, 이로 인해 물질의 분리가 일어난다.
 
막(Membrane)은 막의 물리화학적 특성, 분리대상 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 그리고 물질의 이동현상을 조절하는 압력차, 농도차 및 전위차 등의 추진력 등, 이와 같은 요소의 조합으로 분리가 이루어 진다.
 
막(Membrane)은 막을 구성 하고 있는 물질의 물성, 구조, 막의 응용분야 및 역할 등에 의하여 분류 될 수 있다.

1. 정밀 여과(Micro-Filtration)

정밀여과 란 용질의 크기가 0.1~10㎛ 정도인 용질을 분리하는 막분리 공정으로, 이때 사용되는 막은 공경의 약 0.01~10㎛ 정도 이다.
정밀여과 공정에서 추진력은 압력차로 표시되고 있고, 분리 효과는 근본적으로 막(Membrane)의 공경과 분리 대상물질의 크기에 좌우 된다. 정밀여과의 가장 큰 문제는 막 표면에서의 콜로이드 물질의 침착현상으로 세공을 막음으로 정밀여과의 효과를 상대적으로 저하 시키는데 막의 교체, 또는 재생시켜 원상 회복을 시킬 수 있다.

2.한외여과법(Ultra filtration)

한외여과란 분자 크기가 10~1000Å Macromolecule이나 콜로이드 입자를 분리하는 막분리 공정을 말한다. 역 삼투(REVERSE OSMOSIS)법과 유사한 분리조작으로 압력차를 추진력으로 사용한다.
막의 분리는 용질 및 공경의 크기에 의해 거의 지배되고, 미세공 입구에서 입체장애(steric hindrance)와 세공내에서 용질과 세공벽간의 마찰저항에 의해 분리 효과가 나타난다.

3.역 삼투(Reverse Osmosis)여과


역 삼투막은 공경이 약 10Å내외이고, 세공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비공성막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유기고분자가 micelle을 형성하고 있는 micelle간 의 간격을 통하여 물질투과가 행해진다. 역삼투법에서는 유기고분자의 dielectric 계수가 낮기 때문에 용존염이 이 막에 잘 흡착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고압에서는 용매인 물이 유효압력차가 아닌 삼투압차에 비례하여 투과되므로 물이 용존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잘 투과되기 때문에 분리 효과가 상승된다.
또한 역삼투는 분자크기에 따른 분리 조작이 아니므로 정밀여과나 한외여과에서와 같은 유기물의 침착현상이 적으며, 결과적으로 막의 수명도 길다.